티스토리 뷰



CA 125 수치 

무엇을 의미하는가

 

특별한 자각증상 없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서 '조용한 암'이란 별명을 가지고 있는 난소암은 그 별명만큼이나 실제로 환자가 암의 존재 여부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난소암의 늦은 발견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그렇다면 모든 여성이 항상 난소암의 공포를 가진 채로 수시로 조직검사를 실시해야만 하는 것일까.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 종양표지자 이다. 그리고 대표적인 종양표지자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CA 125 인 것이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생검을 통한 진단에 의하지 않고서도 암에 걸렸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혁신적인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물론 아직까지는 생검을 통한 판독이 난소암 치료를 비롯한 종양 치료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진단법이기는 하다. 그러나 지난 2008년에 발표된 HE4 와 같은 종양표지자 (발견은 1991년) 를 비롯하여 CA 125 이외에도 다양한 지표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종양표지자들을 여러 개 복합적으로 활용할 경우 생검에 의존하지 않고서도 종양을 진단할 수 있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CA 125 검사 왜 필요한가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종양의 초기 발견이 환자의 생존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생검에만 의존한다면 거의 대부분의 케이스에서 3기나 4기에 발견하게 될 확률이 높다


하지만 CA 125 수치 나 HE4 수치 와 같은 종양표지자를 활용할 경우 검사의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난소암을 비롯한 각종 종양의 조기 발견 가능성도 덩달아 높아지는 것이다. 즉 CA 125 수치 그리고 HE4 수치의 활용은 암 환자의 생존률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CA 125 수치 검사 방법

CA 125 수치 그리고 HE4 수치 의 검사는 간단한 혈액검사를 통하여 가능하다. 몸 속에 난소암이 생겨서 난소종괴가 있는 경우 혈액 속의 CA 125 수치와 HE4 수치에 이상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을 모니터링함으로써 난소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즉, CA 125 와 HE4 수치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만 생검을 실시하여 정밀진단을 실시하면 되기 때문에 여성 입장에서는 굉장히 편리해진 것이다. 



CA 125 수치 난소암 판정으로 생각하여 고민한 사례

한 50대 여성은 공단에서 2년마다 실시하는 건강검진에서 CA 125 수치가 높게 나와서 고민을 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주변에서 들은 이야기 때문이었는데, CA 125 수치가 높으면 난소암이 상당히 많이 진행된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CA 125 는 다른 염증반응으로 인해 높게 나올 경우도 많다. 


예를 들어 자궁선근증 환자의 경우에도 자궁의 내막조직이 자궁의 근육층으로 파고들면서 염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CA 125 수치가 높게 나올 수 있다. 또한 선근증이 심하여서 선근종 이라는 혹을 만들게 되면 수치는 상당히 높게 나올 수가 있다


따라서 단순히 CA 125 수치 만을 기준으로 난소암을 걱정하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수치가 올라간 배경을 빨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궁선근증 관련하여서는 다음 시리즈를 참고.)


자궁선근증 #1 원인 증상 그리고 자궁선근종과의 차이점

자궁선근증 #2 자궁 선근증 치료 그리고 자궁 선근증 수술

자궁선근증 #3 자궁 선근증 임신 가능한가

자궁선근증 #4 자궁 선근증에 좋은 음식



역시나 수치만으로 암을 걱정한 임신부 사례

한 20대 임신부는 이제 막 아이를 가져서 몸을 조심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 여성은 착상 후 안정화 되는 기준인 임신 6주차 정도를 막 지나고 있었다. 그러던 중 갑작스스런 소화불량과 위산역류가 지속되어 내시경을 받았고 피검사도 함께 실시하였다. 혈액검사 결과 CA 125 수치 가 500을 넘겼다는 것이다. 


들은 이야기로는 CA 125 수치가 난소암과 직결된다고 판단되어 걱정이 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여기서 꼭 알아야 할 것이 있다. 임신부의 경우에도 그 정도 수치까지 충분히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수치만으로 걱정을 할 것이 아니라 하루라도 빨리 초음파 검사를 통하여 난소에 혹이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것이 현명한 것이다. 


크기도 작고 수치도 낮았지만 난소암이었던 사례

또다른 사례에서는 전혀 다른 결과도 등장했다. 20대 중반의 한 여성은 검사 결과 CA 125 수치가 150이 채 안되게 나왔지만 정상 범위(0부터 35)는 아니기 때문에 초음파를 실시하였고 난소에 물혹이 있다는 진단을 받았다. 물혹의 크기도 3cm 이내여서 크게 걱정스러워 보이지는 않았다.


난소의 물혹은 기능적 난소낭종이라 불리는 자연적으로 발생하였다가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물혹이 있고, 양성 물혹과 악성 물혹이 있는데, 이 정도라면 배란과 관련된 기능적 낭종일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정밀하게 진단한 결과 난소암인 것을 알게 되었고 운 좋게도 초기에 발견하여 제거를 하게 되었다. 위의 사례에서 본 것처럼 자궁내막증이나 다른 염증반응들로 인해서도 CA 125 수치 상승이 있을 수 있지만, 이번 여성분처럼 수치가 낮고 크기가 작아도 난소암일 수 있다는 것도 또한 기억해야 할 것이다. 



난소암보다 더 심각했던 자궁내막증

다른 여성 환자는 CA 125 수치 가 50이 채 되지 않았다. 하지만 정상범위인 35를 넘어섰기 때문에 여간 걱정이 아니었다. 평소에 극심한 생리통으로 고통을 받고 있던 분이었기 때문에 무언가 어려운 이름의 검사 수치가 정상범위를 넘어섰다는 말을 듣자 덜컥 겁이 났던 것이다. 


의사 선생님도 이 정도라면 난소암은 아닐 거라고 상담을 해주셨고 혹시 암이라도 난소암 초기일 것이라고 진정을 시켜주었다. 


그러나 평서 생리통이 너무 심한 분이었기 때문에 내막증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진료를 진행해 보기로 했다. 역시나 자궁내막증으로 인한 염증이 난소에 퍼져 있었고 유착도 발생한 상태였다. 


난소암은 아니었지만 심각한 상태의 자궁내막증을 발견하게 되었고, 유착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게 되었다. (자궁내막증 관련하여서는 다음 시리즈를 참고.)


자궁내막증 #1 자궁 내막증 원인 그리고 증상

자궁내막증 #2 자궁 내막증 수술 비용

자궁내막증 #3 자궁 내막염 원인

자궁내막증 #4 자궁 내막 용종 수술

자궁내막증 #5 자궁 내막 암 초기 증상




이렇게 해서 CA 125 수치 관련하여 알아보고 관련된 사례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물론 이러한 종양표지자에 의해서 조기에 발견되는 사례가 있고 CA 125 와 결합하여 그 진단률을 높이는 다른 종양표지자에 관한 연구도 계속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생검에 의한 진단이 더욱 정확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따라서 위 사례들에서 본 것처럼 CA 125 수치 에만 집착하여 질환을 속단하지 말고 실력있는 의사 선생님과 상담을 통하여 고쳐나가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