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궁선근증 시리즈

자궁 선근증에 좋은 음식


지금까지 자궁 선근증(adenomyosis) 1편부터 3편까지를 통하여 선근증의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고 선근증에도 불구하고 임신과 출산을 했던 사례들도 살펴보았다. 


물론 자궁 선근증 진단을 받은 경우 당장의 치료도 중요하겠지만 치료 전 예방과 치료 후의 몸 관리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번 4편에서는 자궁 선근증에 좋은 음식 들을 살펴보고 자궁(uterus)을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선근증으로 인한 염증을 잡아주는 식품

자궁 선근증은 자궁 내막(endometrium)이 근층(근육층, myometrium)에 침투하는 증상이고 이것은 곧 근육층 내의 염증(inflammation) 발생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자궁 선근증에 걸렸다는 것은 나의 자궁에 염증을 안고 살아가게 된다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적인 치료도 중요하지만 염증에 좋은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전반적인 자궁의 컨디션을 좋게 만드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보통 등푸른 생선이라 하면 오메가3나 불포화지방산 등의 용어가 먼저 떠오를 것이다. 하지만 혈행 개선에 좋은 오메가3 이외에도 등푸른 생선에 다량 함유된 EPA라는 물질은 염증을 치유하는 능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고등어 꽁치 등의 등푸른 생선을 먹는다면 자궁(uterus) 내의 혈행개선과 더불어 선근증으로 인한 염증까지 잡아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염증에 관하여는 둘째 가라면 서러운 것이 바로 생강(ginger)이다. 동양의학에서는 생강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염증을 잡아준다고 전한다. 더욱이 한의학(Korean medicine)에서 말하는 자궁 질환(disease of uterus)의 대표적인 원인이 바로 '냉'한 기운이기 때문에 따뜻한 성질의 생강도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즉, 생강을 섭취함으로써 '냉'한 자궁을 따뜻하게 감싸주고 자궁근층(myometrium)에 형성된 염증까지 잡게되는 것이다. 


또한 염증을 잡는 것에 관하여 파인애플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부분은 생소한 분들이 많을 것이다. 파인애플 속에 상당히 많이 들어 있는 브로멜라인(bromelain)이란 물질은 식물성의 프로테아제(protease)인데, 좀 더 쉽게 말하자면 단백질을 분해(proteolysis)해주고 염증을 가라않히는 효과를 지닌 효소(enzyme) 성분이다. 그 밖에 자궁 선근증에 좋은 음식 들을 좀 더 알아보자. 



그 밖에 자궁 선근증에 좋은 식품

그 밖에도 자궁 선근증에 좋은 음식 들로는 해조류(seaweed)와 견과류(dry fruits) 등이 있다. 특히 해조류의 경우에는 자궁의 수축(oxytocic activity)을 도와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자궁 내의 혈행 흐름이 원활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이것은 곧 자궁 내에 어혈이 쌓이는 것을 돕는다는 말과 동일한 것인데, 자궁 선근증 뿐만 아니라 자궁근종 등 다른 자궁질환의 예방과 치료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미역과 김 등의 해조류를 즐겨 찾는 것이 좋다. 


콩(soybean) 역시 여성건강에 좋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것은 콩 속에 다량 함유된 이소플로본(isoflavone)이라는 물질 때문인데, 이것은 대표적인 항산화물질 (antioxidant)중의 하나로서 여성호르몬의 생성을 돕고 생리불순(menstrual irregularity) 등의 증상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증을 비롯한 자궁질환들의 경우에는 여성호르몬에 민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평상시에 콩 섭취는 약이 될 수 있지만 자궁질환을 가진 분들에게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이렇게 해서 자궁 선근증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고, 자궁 건강에 좋은 생활 습관도 살펴보도록 하자.



자궁 선근증에 좋은 생활 습관

서양의학에서는 아직 그 원인이 분명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우리 한의학에서 자궁 선근증은 기본적으로 혈행이 부족하고 어혈이 잘 쌓이며 냉한 자궁으로 인한 것으로 본다. 따라서 몸 속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 생활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어혈과 노폐물이 쌓이지 않는 몸과 자궁 상태를 만드는 대표적인 생활습관으로는 뱃살을 빼는 것이 있다. 복부에 노폐물이 많이 쌓였다는 것은 복부 주변의 골반과 자궁에 까지 이미 노폐물이 함께 쌓여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군살을 제거하고 또 그것을 통해 체력을 끌어 올려서 몸 전체의 면역력 강화로 까지 이어지는 선순환을 만들 필요가 있다. 그리고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고 우리 몸에 수분의 공급을 원활하게 해준다면 노폐물이 쌓이지 않는 것은 물로 전반적인 면역력 강화로까지 이어질 것이다. 


그 밖에도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생활 습관은 바로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아랫배를 따뜻하게 지켜준다면 자궁이 '냉'해 지는 것을 방지하게 되고 그것은 곧 자궁 내의 혈액 흐름이 원활하게 유지되는 것으로 이어진다. 




이렇게 해서 자궁 선근증에 좋은 음식 그리고 생활습관까지 알아보았다. 모든 질환이 마찬가지 이지만 특히나 여성에게 제2의 심장과도 같은 자궁을 튼튼하게 유지하려면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한 예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또한 자궁 선근증이나 자궁근종 등의 경우 재발률이 높기 때문에, 치료를 받은 후에도 꾸준한 관리를 통하여 재발의 위험성을 낮추려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자궁 선근증 시리즈

자궁선근증 #1 원인 증상 그리고 자궁선근종과의 차이점

자궁선근증 #2 자궁 선근증 치료 그리고 자궁 선근증 수술

자궁선근증 #3 자궁 선근증 임신 가능한가

자궁선근증 #4 자궁 선근증에 좋은 음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