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궁내막증 #2 

자궁 내막증 수술 비용


지난 자궁내막증 시리즈 1편에서는 자궁내막증의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고 임신과의 상관관계를 통하여 내막증이 왜 위험한지에 대해 깊이 공감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오늘은 시리즈의 2번째 순서로 자궁내막증 치료 방법을 알아보고 사례들도 소개하는 한편 자궁 내막증 수술 비용 관련 궁금증도 풀어보고자 한다. 



자궁 내막증 약물 치료

각종 증상으로 인해 병원을 찾아서 자궁내막증 진단을 받는 경우 약물요법과 수술요법을 통하여 치료에 들어가게 된다. 기본적으로 약물요법은 생리를 인위적으로 중단시켜서 치료를 하게 된다. 자궁내막증이란 것이 여성의 생리 주기에 따른 호르몬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증상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에스트로겐의 합성을 인위적으로 막아서 내막증과 관련있는 조직들을 위축시키고 그에 따라 출혈까지도 예방하는 치료방법이다. 에스트로겐이 자궁 내막 조직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여성호르몬이라는 것을 기억한다면 이와 같은 치료법이 충분히 이해가 될 것이다. 


약물치료의 경우는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별다른 후유증 없이 치료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호르몬치료 역시나 각종 부작용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증상은 갱년기여성처럼 열이 오르내린다거나 몸 구석구석이 쑤시고 피부가 건조해지는 등의 증상이다. 또한 폐경기에 질건조증이 오는 것처럼 질이 건조해지는 증상까지 동반할 수도 있다. 



자궁 내막증 수술 치료

환자의 몸상태를 고려하고 증상의 심각한 정도와 임신계획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약물요법과 수술요법을 선택해야 한다. 수술의 경우 대부분의 환자가 가임기 여성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생식기능을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치료하는 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상황이 아주 심각하지 않는한 개복수술은 좀처럼 실시하지 않고, 보통은 골반경 수술을 먼저 고려하게 된다. (개복수술의 경우에는 추후 임신이 불가능하다.) 


여기서 궁금증을 가지는 분들이 계실 것이다. 지난 자궁근종 시리즈나 자궁선근증 시리즈에서는 수술적 치료를 실시할 경우 임신을 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했는데 자궁내막증의 경우에는 오히려 수술을 통하여 임신이 가능해진다는 부분이 그것일 것이다. 이것은 내막증의 증상을 다시 짚어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 


내막증이 발생하면 내막조직이 난소 등에 염증을 발생시키고 그 염증은 타 기관과의 유착을 형성하여 난소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도록 한다. 즉, 불임이나 난임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자궁내막증으로 인해 불임 혹은 난임이 발생한 경우에는 수술요법을 통해 난소 주변의 유착을 깨끗하게 제거함으로써 다시금 임신이 가능한 정상 난소로 복귀를 시키게 되는 것이다. 확률적으로는 내막증으로 인해 불임을 겪었다가 수술을 통해 다시 임신이 가능하게 되는 것은 35%에서 60% 정도로 보고 있다. 


따라서 수술 후에도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추가적인 불임치료를 실시하는 것도 권장된다. 다음으로는 자궁 내막증 수술 비용 을 알아보도록 하자.



자궁 내막증 수술 비용

자궁내막증으로 인해 수술을 받기로 결정했다면 현실적인 고민이 바로 수술 비용에 관한 걱정이 될 것이다. 하지만 비용에 관해 고민하기 전에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수술은 작은 병원에서 할 것인가 아니면 대형 병원에서 할 것인가를 고민해봐야 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많이 실시되는 복강경을 이용할 것인가 아니면 대체적인 시술을 활용할 것인가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복강경 수술의 경우에는 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환자의 부담이 아무래도 적을 수 밖에 없다. 또한 보험이 적용된다는 것은 어디에서 수술을 받아도 동일한 비용으로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수술을 받을 때에 부수적으로 실시되는 검사의 경우에는 병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복강경수술의 특성상 며칠간 입원을 하게 되는데 입원비 역시도 병원마다 제각각이기 때문에, 복강경수술 자체는 동일하더라도 최종 납입해야할 병원비는 차이가 많이 날 수 있다. 


일부에서는 200만원이 안되는 금액으로 제시하기도 하지만 대학병원 등에 문의를 해본다면 아마 200만원이 넘고, 많게는 300만원까지도 안내를 받게 될 것이다. 보통은 3일 내지 4일 정도 입원하는 경우가 많지만 만약 수술 부위가 생각보다 심각했고 입원 기간이 일주일 이상으로 길어진다면 300만원을 넘어가서 350만원 정도까지 납부하는 경우도 종종 보게 된다. 


물론 작은 병원의 경우 150만원 미만에서 해결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우리 몸의 건강이 달려 있는데 단순히 가격만으로 결정할 수는 없기에 수술 비용 관련한 고민은 언제나 클 수밖에 없다. 주변에 수술 경험이 있는 지인이 있다면, 저렴한 자궁 내막증 수술 비용 과 더불어 실력 또한 출중한 병원을 소개 받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자궁 내막증 시리즈

자궁내막증 #1 자궁 내막증 원인 그리고 증상

자궁내막증 #2 자궁 내막증 수술 비용

자궁내막증 #3 자궁 내막염 원인

자궁내막증 #4 자궁 내막 용종 수술

자궁내막증 #5 자궁 내막 암 초기 증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