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궁 근종 #4 자궁 근종 복강경 수술 후기 모음


지금까지 총 3편에 걸쳐서 자궁 근종의 종류와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치료법은 여러가지 수술과 시술 중에서도 자궁 근종 용해술 그리고 복강경 자궁 적출술을 자세히 살펴보았었는데, 이번 시간에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궁 근종 치료 방법인 복강경 수술의 실질적인 뒷이야기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려 한다. 이러한 자궁 근종 복강경 수술 후기 들을 살펴봄으로써 판단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 된다.



여대생의 복강경 후기

21살인 이 여대생은 언젠가부터 생리양이 너무 많아지는 월경과다로 고생하였고 월경통 역시 심하여서 일상 생활에 큰 불편을 겪고 있었다. 이런 시간이 길어지자 병원을 찾게 되었고 21살이라는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자궁 근종이라는 진단을 받게 된다. 


상담을 통하여 복강경 수술을 받기로 하였고 수술은 잘 마무리가 되었다. 이 여학생은 젊은 나이의 탓도 있겠지만 의사 선생님이 수술 후 안내해 주신 것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회복이 되는 것을 느낀다. 수술 후 두 번 째 생리 만에 생리의 양과 주기가 정상으로 돌아왔고 전반적인 몸의 컨디션도 이전보다 훨씬 좋아져서 활기찬 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나이가 어리다고 해서 남의 일로 치부하지 말고, 자궁 근종의 발병 연령이 많이 낮아졌기 때문에 여성들은 노소 구분 없이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럼 다양한 자궁 근종 복강경 수술 후기 들을 살펴보자. 



미혼 여성의 자궁 근종 수술

38세의 한 미혼 여성은 자궁 근종 진단을 받은 후 치료 방법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된다. 하지만 근종의 크기가 너무 커서 용해술이 불가능하다는 의사 선생님의 판단에 따라 복강경으로 치료를 받기로 한다. 아직은 젊은 나이 이기에 회복은 빠른 편이었지만 수술 당일 여러가지 부작용으로 고생을 하였고 수술로 인한 통증과 마취로 인한 두통 등을 호소하였다. 


또한 배가 당겨서 걷기가 힘들고 허리를 펴는 것도 불편하다고 전했다. 개복 수술에 비해 현저하게 편리한 방법이지만 복강경 역시나 몸에 손을 대는 것이기 때문에 몸이 놀라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하지만 빠른 회복세를 보였고 이튿날에는 평상시와 거의 동일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더군다나 미혼이라 남편의 간병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었음에도 혼자서 입원과 수술 그리고 회복까지 아무 탈 없이 진행되었다는 것은 복강경 수술의 편리함을 그대로 방증하는 것이다. 


이 여성은 특히나 수술 전 고질적으로 시달리던 허리 통증과 어깨의 통증이 수술 후 사라진 것에 대해 신기해 했는데, 몸의 작은 이상이 온 몸을 아프게 할 수도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방석 한쪽에 자갈돌을 깔아놓은 채로 몇 달을 지낸다면 엉덩이만 아픈 것이 아니라 그로 인해 허리와 어깨도 아프게 되고 순환이 안되기에 다리까지 아프게 되는 것을 생각한다면 이 여성이 자궁근종 수술 후 온 몸의 컨디션이 좋아지는 경험을 한 것은 전혀 이상할 것이 없을 것이다. 수많은 자궁 근종 복강경 수술 후기 들에서 이러한 이야기를 언급하고 있으니 꼭 기억하자.



근종과 선근증의 종합선물세트


40대 초반의 한 여성은 기혼이지만 아직 출산의 경험이 없었다. 이 분은 항상 컨디션이 좋지 않고 생리통도 심하며 그에 따라 진통제 의존도 역시 엄청나게 높은 경우이다. 


자궁 근종이 7~8년 전에 발견되었지만 진행이 되지 않아서 정기적으로 검진만 받고 있던 상황이었는데 최근 검사에서는 그 크기가 점점 커지는 것이 발견되었고 의사선생님의 권유에 따라서 수술을 결정하게 된다. 이 분의 경우는 근종만 있는 것이 아니라 '자궁 선근증' 까지 함께 발견이 되어서 의사 선생님이 빨리 수술을 하자고 재촉했다는 것.


위의 사례에서도 볼 수 있었듯이 이 여성분 역시나 자궁 근종을 그저 몸 속에 있는 작은 혹 정도로 치부하고 지내왔지만, 긴 세월 동안 좋지 않은 컨디션을 안고 살아온 근본적인 원인이 자궁 근종과 선근증임을 간과하고 다른 곳에서 원인을 찾은 것이었다. 


하지만 담당 의사 선생님 역시도 이 부분을 강조하였고 평상시의 통증과 좋지 않은 컨디션이 근종과 선근증 때문임을 환자에게 인지시켜 고민 없이 수술에 임하도록 잘 인도를 해주었다. 물론 임신을 위해서 선근증 치료는 추후로 미루고 일단은 근종 제거만 하기로 했지만 그것만으로도 한결 몸이 가벼워진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한다.



임신 중에 커진 자궁 근종을 출산 후 제거한 사례

이 여성은 임신 중 초음파 검사 도중 자궁 근종을 발견하게 된다. 물론 임신 도중 근종을 제거하는 경우도 있지만 태아에게 위험한 일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수술 일정은 출산 후로 잡고 그 동안은 근종의 상태를 지켜보기로 한다. 지속적으로 지켜보는 가운데 근종이 계속 자라나고 있었고, 결국 근종의 크기가 10cm에 육박하여 통증도 심하고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고 한다. 


출산 후 수술 날짜가 되어 근종을 제거한 이 여성분은 마취 후의 극심한 통증이 가장 힘들었다고 한다. 이 부분은 전신마취를 해본 분들을 모두 공감하실 내용으로서, 두통과 메스꺼움 그리고 타는 듯한 갈증 위로 수술 부위의 통증까지 더해지면 상당히 괴로울 수 있다. 


물론 이 분은 무통주사를 함께 맞아서 수술 후의 두통과 메스꺼움이 더 심해졌던 케이스이다. 또한 임신 기간 동안 근종을 방치해야 했기 때문에 근종의 일부분이 괴사 되어서 다른 기관에 유착 증세를 보였고 그로 인해 수술도 더욱 복잡하고 수술 후 통증도 더 심해진 경우라고 볼 수있다. 




이렇게 해서 몇 가지 자궁 근종 복강경 수술 후기 들을 살펴보았다. 이외에도 복강경 수술 시 보통 갖게 되는 고민이나 궁금증으로는 최근 그 빈도가 늘고 있는 하이푸시술과의 비교가 있을 수 있다. 


하이푸 시술은 비수술적 근종 치료 방법으로서 몸에 상처를 내지 않고 초음파를 통하여 해당 근종을 괴사시키는 시술이다. 물론 절개도 하지 않고 바늘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 있지만 수술 후의 예후에 관하여는 아직 정립되지 않은 부분이 많이 있으므로 하이푸 시술에 관하여는 다음 기회에 더욱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렇게 해서 자궁 근종 복강경 수술 후기 들을 살펴보았다. 다음 5편에서는 자궁 근종 수술 후유증 관련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자궁근종 시리즈

자궁 근종 #1 자궁 근종 검사 방법

자궁 근종 #2 자궁 근종 용해술

자궁 근종 #3 복강경 자궁 적출술

자궁 근종 #4 자궁 근종 복강경 수술 후기 모음

자궁 근종 #5 자궁 근종 수술 후유증

자궁 근종 #6 자궁 근종 수술 후 임신

자궁 근종 #7 폐경 후 자궁 근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