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클라미디아 감염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사례

클라미디아 감염증이란 성관계에 의해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Chlamydia trachomatis)라는 세균에 감염이 일어나는 성매개성 질환(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이다. 이름이 다소 생소한 분들이 많을텐데 그렇기 때문에 더욱 관련 지식이 부족하여 방치하거나 혹은 스스로 다른 질환으로 착각하기 쉬운 증상이다. 


그래서 오늘은 클라미디아 감염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각종 사례들을 살펴보고, 다음 편에서는 클라미디아 치료 그리고 예방법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클라미디아 원인


클라미디아 감염증은 병원체인 트라코마티스 균(trachomatis) 이 성교에 의해 침투하여 발생하게 되는데, 직접적인 감염에 의해서만 발생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하지만 나중에 소개할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연인 이외의 사람과 성관계를 가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클라미디아 감염증으로 진단을 받아서 억울함을 호소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감염의 원인에 대해 완벽하게 규명이 되지 않은 것이 아닌가 생각되는 대목이다.


클라미디아 감염증은 젊은 여성들, 특히 25세 이하의 여성들에게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질을 통한 성관계 이외에도 항문이나 구강을 통한 성행위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클라미디아 증상

클라미디아 잠복기(incubation period)는 정확히 규정할 수는 없지만 대략 7일에서 14일 사이라고 알려져 있다. 잠복기를 지난 후에는 임균에 감염된 것과 비슷한 증상이 주로나타나는데 그 정도는 임균감염(gonococcal infection)에 비해 다소 약한 편이다. 


또한 세균이 요도로 침투한 경우에는 요도염의 증상을 동반하게 되는데 이 경우 주된 증상은 가려움증과 배뇨통 그리고 고름 등이 있다. 항문 성교로 인하여 발생한 경우에는 직장염을 동반할 수 있으니 이 부분도 간과해서는 안되는 점이다. 


여성의 경우 아무런 클라미디아 증상 수반하지 않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으나 그렇다고 해서 쉽게 보아서는 안되는 이유는 클라미디아 감염이 불임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질 분비물의 색이 황록색이고 냄새가 난다거나 배뇨통이 있다면 클라미디아 감염증이 아닌지 의심해 보고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물론 단순한 방광염 등의 증상에서도 배뇨통이나 화끈거림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는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다음은 대표적인 클라미디아 증상 들이다.


1.배뇨통과 화끈거림

2.직장 통증 (직장염으로 이어진 경우)

3.성교통 (자궁경부염으로 이어진 경우)

4.하복부 통증 (골반염과 이어진 경우)

5.질 분비물 이상 (황록색의 분비물과 냄새 동반)



클라미디아 감염증 사례

다음으로는 다양한 감염 사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1.다른 질환과 혼동하는 경우

한 20대 후반의 여성은 3개월 정도 방광염(cystitis) 증상으로 고생하여 산부인과에서 소변검사를 받았으나 제대로 된 진단을 받지 못하고 세균성 질염으로 오진하여 잘못된 치료를 받았다. 


하지만 증상이 호전될 기미가 없어서 다른 병원을 찾아서 검사를 하자 클라미디아 감염증이라는 결과를 받게 된다. 클라미디아 감염의 진단은 요도나 질 혹은 자궁 경부의 분비물을 채취하여 균검사를 시행함으로써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하겠다.


2.원인을 알 수 없이 감염된 경우

한 여대생은 오래 사귄 남자친구가 있는데 오로지 남자친구만을 바라보고 지낸 순정파임에도 클라미디아균에 감염되어서 난감해했다. 이 여대생은 남자친구를 의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히면서 순정을 지킨 자신에게 이런 일이 생긴 것을 억울해 했다


서두에도 언급했듯이 클라미디아는 접촉에 의해서만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런 일이 있다는 것은 앞으로 의학계가 풀어야 할 숙제이다.



3.부부관계에 문제가 생긴 경우

한 아이 엄마는 신랑이 클라미디아 감염증에 걸려서 본인도 감염이 되었다. 남편은 약 보름간 항생제를 복용한 후 완치가 되었지만 본인은 여전히 방광염과 비슷한 배뇨통과 잔뇨감 등으로 고생하고 있고 냉도 빈번하다고 했다. 


항생제(antibiotics)를 장기간 복용함으로 인해서 2차적인 부작용으로도 고생하면서, 최초에 클라미디아 균을 가지고 온 남편으로 인해 부부관계가 무너지고 가정이 심각한 상황에 빠졌다고 한다. 이렇듯 클라미디아 감염증은 99% 성접촉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것이 현재 의학계의 지배적인 의견이므로, 연인이나 배우자를 위해 각별히 주의하며 발병의 근본 원인으로부터 멀찍이 떨어지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렇게 해서 클라미디아 감염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각종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클라미디아 치료 관련 정보를 정리해보고 치료와 관련된 사례들을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려 한다. 



클라미디아 감염증 시리즈

클라미디아 감염증 #1 원인 증상 사례들

클라미디아 감염증 #2 치료방법과 예방

클라미디아 감염증 #3 클라미디아 잠복기 그리고 헤르페스와의 차이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