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부관계 통증 극복하는

성교통 예방법


부부관계 시에 통증으로 인해 고통스러워하는 여성들이 생각보다 많다. 한 통계자료에 의하면 성교통을 겪고 있는 여성이 전체의 3분에 2에 해당할 정도라고 한다. 물론 통계 표본이 광범위한 조사는 아니었지만, 그런 결과가 나왔다는 것은 큰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많은 여성들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부부 관계 통증을 느낀다. 지난번 성교통의 원인 5가지에서 살펴본 것처럼 질이 건조하기 때문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참 많다. 또한 각종 질환으로 인한 통증이 부부관계 시에도 느껴져서 성교통을 겪는 케이스도 있다. 그 밖에도 많은 여성들이 질염 등의 감염으로 인해 성교통을 겪는다. 이렇게 성교통의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치료 방법도 사례별로 각각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만약 질(vagina)쪽의 통증이 아닌 하복부나 골반통 등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자궁 내부나 골반염 등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반면, 질쪽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또다른 접근법이 필요한 것이다. 한편 질경련이 일어난다거나 하는 경우는 심리적인 치료가 함께 필요하기도 하다. 중요한 것은 해결책이 무엇이든 성교통은 해결을 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성교통으로 인해 이혼의 문턱까지 가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성행위는 부부 사이를 이어주는 중요한 끈이다. 그런데 성 관계 통증으로 인해 부부관계를 회피하게 된다면 결국 갈등은 가정의 다른 곳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성교통이 심해져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방법을 쓰기 전에, 성 관계 통증 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없을까. 




부부관계 시에 질 건조로 인해 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수정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살정제(殺精劑)콘돔의 사용 등은 성행위 중에 피부에 직접적인 자극을 주어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윤활젤 등을 지나치게 남용하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이전에 질염 등의 질환에 걸린 이력이 있는 여성은 감염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지나치게 질세척을 하는 경우가 있다. 혹은 결혼 전 여성의 경우에는 혹시 연인과의 관계 시에 냄새가 나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에 질 세척을 과도하게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질세척은 질 내부의 환경에 변화를 초래하고 유익균들을 사멸시키는 행동이다. 그리고 정상균들이 사라진다면, 다른 잡균들에 무방비로 노출이 되는 것이다. 질세척은 특수한 경우에 병원에서 처방하지 않는 한은 조심해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자. 


마찬가지 개념으로 질세척 뿐만 아니라, 성기의 위생에 지나치게 민감한 경우에도 여성의 성기와 질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청결한 것은 좋지만 성기를 너무 자주 씻는 경우 성기건조증이 생길 수 있어서, 관계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도 명심하자. 




앞서 이야기 했듯이, 질염 등의 질환은 성교통을 유발하는 주범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산부인과를 찾는 습관을 들이고, 혹시 질염이나 성매개질환 등이 발견된다면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해야 한다. 질염의 경우 조기에 치료할 경우 손쉽게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성매개질환도 아주 심각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한다면 대부분 큰 어려움 없이 치료가 되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생활화하자. 또한 성매개질환의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믿을 수 있는 상대가 아니면 잠자리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여성호르몬의 분비에 교란을 일으킬만한 각종 약물은 복용에 있어서 주의를 요한다. 여성호르몬제나 피임약 등은 호르몬 계통에 변화를 초래하기 때문에 성기능에 변화를 일으키거나 질건조증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소 성교통이 있는 여성이라면, 호르몬제나 피임약 등을 사용하기 전에 이러한 사실을 의사에게 알리는 것이 좋다. 




성 관계 통증 이라는 것은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에, 쉬쉬하고 혼자 참아내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모든 것이 그렇듯, 방치하면 나중에는 걷잡을 수 없이 더 힘들어질 수도 있다. 성교통이 지속되면 부부사이에 금이 가고 심한 경우 이혼까지 가게 되는 경우도 많으므로 초기에 증상이 발견되면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남성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아내 혹은 연인에게 세심하게 관심을 가져주고 부드럽게 대화를 이끌어준다면 여성 입장에서도 더욱 편안하게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을테니 말이다. 


부부 관계 통증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이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