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성관계 아픔 호소하는

대표적인 이유 5가지


임신을 준비중인 한 30대 초반의 여성은, 아이를 가지고 싶은 소망은 간절하지만 성관계 시에 아픔을 참기가 힘들어서 고민이다. 이 여성은 결혼 5년차 임에도 아이가 생기지 않아서 난임 치료를 받고 있다. 평상시에는 그나마 견딜만 한데, 중요한 순간에는 부부관계가 너무나도 힘들다고 하소연이다. 배란유도제인 막상 클로미펜(Clomifene Tab.)을 복용한 후에는 소위 '숙제'를 반드시 해야 하는데, 이상하게도 '클로'만 먹고나면 남편과의 관계가 더욱 힘들어진다. 도대체 왜일까. 성교통이란 이렇게 여성의 배란에 관련이 있는 것일까. 여성들이 성관계 아픔을 호소하는 대표적인 이유를 5가지로 정리해보았다. 




1. 먼저 가장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가 질 건조증이다. 질이 건조해지면 윤활적용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당연히 성교통이 발생할 수 있다. 주포 폐경 후의 여성에게서 질건조증이 많이 발견된다. 폐경 이후에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한 것이다. 또한 출산과 모유수유도 여성의 호르몬 변화를 초래할 수 있고 이것은 질건조로 이어질 수 있다. 그 밖에도 피임약을 복용하여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긴 경우에도 질이 건조해질 수 있다. 드물긴 하지만 질 자체가 다른 사람보다 짧아서 선천적으로 질이 건조한 환경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2. 다음으로는 감염으로 인해 성관계 아픔을 호소하는 경우이다. 대표적인 성기감염은 칸디다질염이나 트리코모나스질염 등이 있다. 이렇게 질염 등, 성기에 감염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부부관계를 하지 않더라도 따끔거리는 작열감이 생길 수 있으며, 이것은 성관계시에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하지만 질염 등을 예방하기 위해 지나치게 관리를 하는 것도 성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여성들이 성관계 아픔을 호소하는 세번째 이유는 과도한 청결에 있다. 




3. 이전에 질염 등에 감염이 된 경험이 있는 여성들은 과도하게 질을 세척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이제 막 성경험을 시작한 젊은 여성들은 냄새 등에 대한 걱정으로 지나치게 청결에 신경을 쓰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과도하게 질을 세정하는 경우, 질 내부의 정상적인 환경을 망가뜨릴 수 있고, 정상적인 균까지도 사라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유익균이 사라지면 외부의 세균이 침투하여 자리를 잡기가 훨씬 쉬워지기 때문에, 청결하게 하려다가 오히려 질염 등의 질환을 얻게 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의사 처방에 의한 치료상의 목적을 제외하고는, 세정제보다는 깨끗한 물로 적당히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여성들이 성관계 아픔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




4. 다음으로는 다른 부인과 계통의 질환으로 인해 성교통이 생기는 경우이다. 이것은 의외로 성관계 아픔을 호소하는 이유중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여성질환의 증상이 심한 경우 복통이나 골반통 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다른 질환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부부관계 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부인과 질환에는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염 등이 있다. 난소낭종의 경우에도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아서 성교통으로 이어지기 쉽다. 


5. 또 다른 원인으로는 질경련을 꼽을 수 있다. 이것은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질이 과도하게 조여지는 것이다. 여성의 생각과는 상관없이 반사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더욱 고통스러울 수 있다. 질경련으로 인해 성관계 아픔을 경험한 여성은 심리적으로 더욱 위축되어, 다음 관계 시에 질이 더 심하게 경직되는 것을 경험하기도 한다. 보통은 첫 관계 시에 질경련을 동반한 성교통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신혼여행에서 이런 경험을 하고 몇 년을 고통스러운 부부관계를 지속하다가, 이혼의 문턱에 가서야 뒤늦게 치료를 받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기억하자. 




그 밖에도 수술이나 출산 등으로 인해 성기 주변의 근육이 손상되었거나, 상처가 아직 남아있는 경우에도 부부관계 시에 아픔을 호소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성관계 아픔을 느끼는 여성들이 생각보다 많다. 통계에 따르면 60퍼센트 가량이 성교통을 느낀다고 하니, 여간 심각한 것이 아니다. 원활한 부부관계가 주는 이점이 엄청나게 많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성교통은 반드시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부부관계 시 통증을 반드시 없애야 하는 이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