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인과 질환 종류 #1 

자궁 및 난소 질환 ① 자궁근종


대한민국 여성들을 괴롭히는 대표적인 질환들이 있다. 이름마저 친숙한 질환이 있는가하면 생소한 이름이지만 이미 많은 분들이 앓고 있는 병도 있다. 이번 시리즈의 제작 목적은 부인과 질환 종류 들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런 질환들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된다면 내 몸에 이상이 생겼을 때 좀 더 구체적으로 고민하게 되고 의사 선생님과의 상담 과정에서도 좀 더 적극적으로 치료를 위한 대화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번 시리즈의 궁극적인 목적은 대한민국 여성들의 부인과 질환 관련 지식 수준의 향상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어 건강한 한국을 만들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오늘은 그 첫 순서로 자궁 및 난소와 관련된 부인과 질환들을 알아보려고 한다. 대표적인 자궁과 난소 질환으로는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 그리고 다낭성 난소 증후군 등이 있는데 하나씩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자. 



자궁근종

자궁 근종이란 자궁 내의 평활근에 발생하는 종양으로서 예전에는 40대 이상 여성에서,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30대 중후반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근들어 20대 환자도 많다는 통계가 나와있다. 따라서 연령과 상관 없이 모든 여성들이 관심을 가져야만하는 질환이다.


자궁 근종은 발병 위치에 따라 세 가지로 나뉘는데 점막 하 근종, 근층 내 근종, 그리고 장막 하 근종이 그것이다. 그 중에서도 점막 하 근종은 예후가 가장 좋지 않고 합병증의 위험이 크며 변성의 가능성도 많아서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부인과 질환 종류 중에서도 가장 많이 알려진 만큼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질환이기에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근종의 종류를 파악하고 치료에 임해야 하겠다.



자궁 근종 검사 방법

주로 초기에는 초음파를 통하여 진단이 이루어진다. 초음파 상으로 근종이 의심된다는 소견이 있으면 좀 더 정확한 검사를 위해 MRI 등을 병행한다. 진단의 진위여부부를 파악하고 근종의 위치와 크기 등을 자세히 살피기 위해서이다. 


이 때 근종의 양상이 위험하지 않다면 일단 지켜보기로 하고 6개월 후에 다시 관찰하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만약 바로 제거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 수술이나 시술의 방법으로 제거를 하게 된다. 


비수술적 치료 방법

비수술적 자궁근종 제거 시술의 대표적인 예로는 자궁 근종 용해술 을 들 수 있다. 이는 해당 부위에 얇은 고주파 바늘을 투입하여 전류를 발생시켜 근종을 괴사시키는 방식이다. 


절개 없이 근종을 치료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방식이고 환자들의 거부감과 수술에 대한 두려움을 방지하여 주기 때문에 선호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근종의 양상에 따라서 용해술이 불가능한 경우도 많다는 점은 기억해야 한다. 


최근에는 하이푸 등의 초음파 치료가 등장하여 바늘자국 하나 없이 치료가 가능해지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 역시도 크기가 크거나 광범위하게 퍼진 근종에는 적용이 불가능하고 괴사시킨 근종을 천천히 몸에 흡수시켜 제거한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사람도 있다. 


다음으로는 자궁근종의 수술적 치료 방법을 알아보자. 



수술적 치료 방법

수술적 치료로는 자궁 근종 복강경 수술 이 대표적이다. 2000년대 들어 복강경이 일반화 됨에 따라 과거 개복수술에 비하여 환자의 부담이 현저하게 줄어들게 되었고 이 방법은 보험의 적용까지 된다는 점에서 아직까지 가장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근종 치료 방법이다. 


아주 작은 구멍을 통하여 치료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역시나 수술이기에 짧게나마 회복시간이 필요하고 전신마취를 한다는 점에서 두려움을 가진 분들도 많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당일이나 다음날이면 정생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는 것이 치료 사례들을 통하여 밝혀져 있다. 


자궁 근종 수술 후에는

자궁 근종 수술 후유증으로는 대표적인 것이 피로와 수술부위의 뻐근한 불편함이다. 또한 사람마다 다르지만 허리와 골반에까지 통증이 느껴진다는 보고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밖에도 불면증과 어지러움 두통 등을 호소하기도 하고 무엇보다도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다. 자궁은 여성의 두 번 째 심장이라고 불리는 만큼 자궁을 제거하거나 자궁이 제 역할을 못하게 된다는 생각은 심리적으로 우울함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배우자나 가족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임신과 관련하여서도 많이 궁금해 하시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자궁 근종 수술 후 임신 은 가능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임신의 확률이 낮아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데 수술 후에는 아무래도 자궁의 상태가 약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한 근종 수술 후 임신한 경우에는 출산 시에 자궁파열의 가능성도 있어서 보통은 자연분만을 피하게 된다


또한 근본적으로 자궁에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고 종양이 생기게 되는 이유는 자궁의 환경이 건강하지 못하고 하거나 하여 어혈과 노폐물이 잘 쌓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궁 근종 재발 역시 빈번하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수술 후에도 건강한 자궁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좋다. 


다음 시간에는 부인과 질환 종류 중에서 자궁근종보다는 덜 알려진 자궁선근증 그리고 자궁내막증 과 관련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자궁근종 시리즈

자궁 근종 #1 자궁 근종 검사 방법

자궁 근종 #2 자궁 근종 용해술

자궁 근종 #3 복강경 자궁 적출술

자궁 근종 #4 자궁 근종 복강경 수술 후기 모음

자궁 근종 #5 자궁 근종 수술 후유증

자궁 근종 #6 자궁 근종 수술 후 임신

자궁 근종 #7 폐경 후 자궁 근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