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레아 플라즈마 균 

원인 그리고 검사 비용


30대 중반의 한 가정 주부는 어느날부터 갑자기 이상한 질분비물(leukorrhea)이 나오게 되었다. 걱정스런 마음에 산부인과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니 이름도 생소한 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 균에 감염이 된 것이라고 했다. 의사 선생님께 물어보니 성매개질환(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이라고 하는데, 그게 뭐냐고 다시 물어보니 '성병'이라고 한다. 황당한 마음도 잠시, 곧 남편 얼굴이 떠오르면서 화가 치밀어 오른다. 그런데 이 여성의 경우처럼 무조건 남편을 의심해도 되는 것일까. 




감염경로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유레아 플라즈마 균은 거의 대부분 성행위를 매개로 전염이 된다. 위에서 말한 성매개질환(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을 '성접촉질환' 정도로 생각한다면 감염의 경로에 대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유레아 플라즈마 균을 보유한 사람과 성행위를 하면 접촉에 의해서 감염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접촉에는 직접적인 성교 이외에, 성기에서 입으로, 입에서 입으로, 다시 입에서 성기의 접촉을 통하여서도 충분히 감염이 이루어지게 된다. 


남성들의 경우 배우자 이외의 여성과 관계를 맺을 때에 콘돔을 사용하면 괜찮을 거라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직접적인 성행위 이외의 접촉을 통해서도 전염이 된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물론 아주 드물게 성접촉 이외의 원인으로 감염이 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에 감염된 여성이 공중목욕탕을 이용했고 어딘가에 성기 접촉이 이루어졌다고 하자. 그리고 공교롭게도 균이 채 사라지기 전에 다른 여성이 그 자리에 우연히 앉아서 성기 접촉이 이루어진다면 감염은 충분히 가능하다. 혹은 여름철 물놀이 등을 하고난 후에 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에 감염된 친구와 젖은 수건을 같이 사용한다면, 이런 경우에도 충분히 감염이 가능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방식의 감염은 대부분이 여성에게 일어난다. 남성은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길어서, 유레아 플라즈마 균에 노출이 되더라도 이러한 방식으로는 요도 깊숙한 곳까지 침투해 들어가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이렇게 성접촉 이외의 방법으로 감염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전문가들의 견해와 통계적인 수치를 통해 판단해 볼 때에 성접촉 이외의 방법으로 유레아 플라즈마 균 감염이 이루어지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는 것을 기억하자. 



긴 잠복기간

그럼 유레아 플라즈마 균 감염을 항상 걱정하며 살아야 하는 것일까. 수시로 감염에 대한 검사를 하면서 살아야 하는 것일까. 이것은 몇 가지 경우로 나누어 생각해 보아야 한다. 만약 배우자가 있고 지금까지 배우자 이외의 사람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지 않은 경우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오래전이기는 해도 배우자 이외의 사람과의 성경험이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다. 유레아 플라즈마 균 잠복기간은 상당히 길어서 몇 달 혹은 몇 년 동안 몸 속에 잠복해 있다가 어느날 갑자기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또 다른 대표적인 성매개질환인 클라미디아 와는 좀 다른 것인데, 클라미디아의 경우는 잠복기간이 훨씬 짧은 1주일에서 3주일 정도이다. (클라미디아 잠복기 참고) 


더욱 중요한 것은 남녀의 생식기의 구조 차이로 인해 남성의 경우는 전파되었던 유레아 플라즈마 균이 소변 등을 통해 배출되면서 자연적으로 소멸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즉, 남성이 부적절한 관계를 통해 유레아 플라즈마 균에 감염이 되고 집에 돌아와 배우자에게 전염을 시킨 경우에, 남성은 자연 치유가 되고 여성은 균을 보유한 채로 몇 년이 흘러갈 수가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이미 오래전 일이기 때문에 남성은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쉽다. 반면에 여성의 입장에서는 남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남성의 입장에서는 최근에 배우자 이외의 여성과 관계를 맺은 적이 없기 때문에 여성을 의심할 수도 있다. 따라서 유레아 플라즈마 균 으로 인해 배우자와의 관계가 무너지는 상황을 방지하려면 건전한 성생활이 정말 중요한 것이다. 다음으로는 유레아 플라즈마 검사 방법과 비용을 알아보자. 



검사 방법과 비용

가장 간단한 유레아 플라즈마 균 검사 방법은 소변검사(urinalysis)이다. 소변검사를 통해서 염증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소변검사 결과 염증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좀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PCR 검사(polymerase chain reactino)를 실시해야 한다. 초진으로 6종 PCR 검사를 받을 경우 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부담 없이 검사가 가능하다. 비용은 병원마다 달라서 일괄적으로 제시할 수는 없지만 소변검사와 PCR 6종 검사를 모두 받을 때에 8만원이 약간 넘는다. 여기에서 보험이 적용되면 본인부담금은 2만원에서 3만원 정도가 나올 것이다. 물론 병원마다 진료비 산출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5만원 가량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중요한 것은 PCR 6종 검사만으로도 여러가지 성매개 질환을 잡아낼 수 있고 비용도 크게 부담되지 않기 때문에 고민하지 말고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여성의 경우에는 유레아 플라즈마 균 이외에도 몇 가지 질환에 대한 검사가 더 필요한 경우가 있다. 따라서 여성들의 경우에는 STD 8종 검사가 조금 더 권장된다. 다만 비용은 조금 더 비싼데, 저렴한 경우 5만원대에서 검진이 가능하고 아무리 비싸도10만원을 넘어가는 경우는 드물다. 


이렇게 해서 유레아 플라즈마 균 원인과 검사 방법 그리고 검사 비용을 알아보았다. 다음 2편에서는 유레아 플라즈마 증상과 관련하여 좀 더 알아보도록 하자. 



1. 유레아 플라즈마 균 원인 검사 비용

2. 유레아 플라즈마 증상

3. 유레아 플라즈마 치료

4. 유레아 플라즈마 완치

5. 유레아 플라즈마 치료 기간

6. 유레아 플라즈마 치료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