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데노이드 비대증 치료 방법

지난 1편을 통해 아데노이드가 어디에 위치한 기관인지 알아보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알아보았다. 또한 사람의 신체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그 기능이 점점 필요치 않게 되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아데노이드가 자연적으로 퇴화하게 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아데노이드가 아직 버젓이 자리를 잡고 있는 유아 혹은 아동들, 그리고 성인 중에서도 아데노이드가 퇴화하지 않고 남아 있는 경우에는 각종 증상을 동반한 아데노이드 비대증이 생길 수 있음을 2편에서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법으로 아데노이드 비대증 치료가 이루어지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아데노이드 비대증 치료 방법

아데노이드에 세균 감염이 일어나면 많이 붓고 통증이 있으며 고열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갑작스러운 세균 감염으로 평소에 없던 증상이 생긴다면 일단 의사로부터 항생제(antibiotics) 처방을 받게 된다. 염증 반응이기 때문에 당연한 처방이다. 하지만 항생제 처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감염이 일어난다면 아데노이드 절제술(adenotomy)을 고려해보게 된다. 또한 급성이든 만성이든 관계 없이 너무 지나치게 부어올라 아예 호흡이 곤란한 상황이라면 빨리 절제술을 받는 것이 좋다. 


그리고 염증이 아데노이드 감염에 머무르지 않고 다른 기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굳이 없어도 되는 아데노이드 라는 기관을 보존하기 위해서 중이염(tympanitis)이나 부비동염(축농증, sinusitis)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참 억울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다만 수술의 방법을 사용하려고 할 때에 안전의 문제와 후유증 등에 대한 걱정으로 머뭇거리게 될 수가 있다. 더군다나 아데노이드 비대증 환자의 대부분이 어린 아이들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러한 고민은 당연한 것이다. 이러한 걱정을 해소하기 위해 아데노이드 수술 절차와 수술 비용 등에 대한 정보가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서는 아데노이드 비대증 시리즈 4편 아데노이드 수술과 수술 비용에서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자. 




부작용에 대한 걱정

6세 여아를 두고 있는 한 아이 엄마는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아데노이드 비대증 진단을 받았고 의사로부터 수술을 권유 받았다. 다른 기관으로까지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아니었지만, 비대증이 오랜 기간 지속되어서 치아의 교합상태가 많이 나쁜 상태였고, 턱도 비정상적인 모양으로 변형되는 중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편으로는 어린 아이에게 수술을 시킨다는 것이 머뭇거려졌고, 다른 한 편으로는 치료하지 않는 경우 아데노이드 얼굴(adenoid face)의 형태로 변형이 될까봐 걱정이 되었다. 


그러나 아데노이드 비대증이 심하여 안면의 이상이 생기기 시작했다면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단순히 얼굴 모양의 이상만을 초래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성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며 심지어는 뇌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데노이드 비대로 인한 증상에 비하여 수술에 대한 부담은 아주 경미한 수준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데노이드 비대 수술은 30분 정도가 소요되는 아주 기본적인 수술로서 위험성에 관하여는 크게 걱정할 것이 없다. 그럼 다음 4편에서 아데노이드 수술과 관련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아데노이드 시리즈

1. 아데노이드 무엇인가

2. 아데노이드 비대 원인 증상

3. 아데노이드 비대증 치료 방법

4. 아데노이드 비대증 수술 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