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바르톨린선 낭종

치료방법 5가지

바르톨린선 낭종(Bartholin's gland cyst)의 치료 방법은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다. 먼저 수술로 제거하지 않고 항생제 등을 통하여 해결하는 보존적 치료 방법이 있다. 또 한 가지는 수술적 치료의 방법인데, 낭종을 직접적으로 제거하는 치료법이다. 그럼 세부적인 치료법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바르톨린선 질환이 발생하면 먼저 환자 개개인별로 증상(symptom)을 살펴보아야 한다. 만약 만약 바르톨린선이 막혔는데도 뚜렷한 증상이 없다면 굳이 치료를 하지 않고 일단 지켜보아도 된다. 하지만 분비물이 지속적으로 쌓여서 낭종을 형성했다면 치료를 해야만 한다. 


1. 자연치유법

낭종(cyst)의 크기가 그다지 크지 않고 감염(infection)에 대해서도 아직까지 자유롭다면 막혀있는 바르톨린샘이 자연적으로 뚤리게 하기 위하여 따뜻한 물로 좌욕(坐浴)이나 목욕(沐浴)을 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만약 통증이 수반되고 있다면 통증완화를 위하여 진통제(anodynia) 정도를 복용할 수 있는 상태이다. 


2. 항생제 치료

하지만 낭종의 크기가 크지 않더라도 감염이 확인된다면 추가적인 처방이 필요하다.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 생겼으므로 항생제(antibiotics) 치료가 필요한 것이다. 이렇게 보존적 치료의 방법을 사용하면 상당수에서 그 증세가 호전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실제로 바르톨린선 질환에 대한 한 연구 결과에서도, 보존적 치료만으로 약 85퍼센트의 환자가 질환을 극복한 것으로 나타나있다. 다음으로는 자주 사용되는 바르톨린선 낭종 치료방법 중 하나인 배농법에 대해 알아보자. 



3. 배농법(drainage)

한편 수술로 완전히 제거를 하는 방법이 아닌, 살짝 절개(dissection)를 한 후 고름만을 빼내는 배농(drainage)의 방법도 보존적 치료의 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배농을 할 경우에는 절개 이외에도 주사기를 사용하여 압출해내는 방법을 쓰기도 한다. 그러나 배농법으로 바르톨린선 낭종을 치료할 경우, 10퍼센트가 넘는 비율로 낭종 혹은 농양이 다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1편 바르톨린선 낭종 원인의 서두에서 소개한 사례의 주인공 역시도 수차례의 배농법 치료에도 지속적인 재발(recurrence)이 이루어져서, 결국 수술로 제거를 했던 사례이다. 이러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배농을 한 후에 카테터(cartheter)를 삽입하여 상처가 덧나지 않게 하는 방법도 종종 사용된다. 다음으로는 바르톨린선 낭종의 수술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4. 조대술(造袋術)

조대술(造袋術)은 대표적인 바르톨린선 낭종 치료법 중의 하나이다. 한자를 보면 이 수술의 취지를 알 수 있는데, 막힌 바르톨린선을 절개하여 양쪽으로 묶어줌으로써 막히지 않도록 열어주는 것이다. 이 때 묶은 부위가 주머니처럼 되기 대문에 조대술이라 불린다. 바르톨린샘을 여는 것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 개창술(開窓術)이라고도 불린다. 즉, 막혀 있는 바르톨린선의 창(窓)을 열어(開)준다는 뜻이다. 조대술 혹은 개창술(marsupialisation)은 바르톨린선을 완전히 제거하지 않고 치료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수술 이후에도 바르톨린선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다. 


수술 자체는 간단하다. 시간도 10분 내지 20분 정도로 매우 짧다. 따라서 부분마취를 통하여 수술을 받는 환자가 많은데, 마취주사의 통증 정도만 참으면 무리 없이 수술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수면마취를 통해 수술을 받는 것도 가능하다. 수술 후에는 감염의 방지를 위하여 항생제 주사를 맞게 되는데, 이것 역시도 항생제 주사 특유의 뻐근한 통증 정도만 참아내면 된다. 다음으로는 바르톨린선 절제술을 알아보자.



5. 낭종절제술

항생제나 배농법 혹은 조대술 등의 방법으로도 지속적으로 낭종이나 농양이 발생한다면 아예 바르톨린선을 제거하는 방법을 고려하게 된다. 하지만 바르톨린선을 제거한 후에는 분비물의 부재로 인해 질건조증이 유발될 수 있고, 그로 인해 따끔거리는 작열감이나 가려움 증세도 동반될 수 있다. 또한 질액을 분비하지 못하기 때문에 성교통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다른 치료법으로는 완치가 되지 않을 경우에 최후의 방법으로 활용되는 치료법이다. 


바르톨린선 낭종의 수술과 비용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3편에서 계속하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