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성관계 경험이 없어도 세균성 질염이 생길 수 있나요? 


여러분은 '세균성 질염'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그렇다면 '세균성 질염'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는지요. 


생소한 질병으로 생각될 수도 있지만, 세균성 질염은 우리 여성들에게 흔하게 발생합니다. 하지만 질염 자체의 고통보다도, '세균성 질염은 무조건 성관계에 의해서 전염이 된다'는 잘못된 지식이, 우리 여성들을 더욱 괴롭게 하기도 합니다. 






혹시 '성매개질환'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는지요. 이것은 말 그대로 성을 매개로 하여 전파되는 질환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산부인과에서 실시하는 STD라는 검사에 '세균성질염'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오해는 바로 여기에서 시작됩니다. 세균성 질염은 성을 매개로 전염되는 것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마치 '성병'인 것처럼 분류가 된 것입니다. 



STD는 우리 말로 '성매개질환' 혹은 '성매개감염' 등으로 해석이 됩니다. 그런데 세균성질염도 이러한 검사에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당연히 세균성질염도 '성병'의 일종이라는 인식이 강해진 것이지요. 




하지만, 세균성 질염은 성관계 이외의 원인으로도 충분히 발생이 가능합니다. 그럼 세균성 질염의 발생 원인에 관해서 정확히 알아볼까요. 


여성의 질 내에는 '락토바실리'라는 균이 살고 있습니다. '균'이라고 해서 겁먹지 마세요. '락토바실리'라는 녀석은 질 내에 꼭 필요한 정상균이자 유익한 균이니까요. 



중요한 것은 여성의 몸 상태가 좋지 않으면, 유익한 균인 '락토바실리'의 수가 급격히 감소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외부로부터 나쁜 균이 침투했을 때에 방어를 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지요. 


즉, 세균성 질염이란 것은 어떤 '행동'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결국은 우리의 몸이 약해져서 생기는 것이랍니다. 



그러니까 남성분들은 여자친구나 아내가 세균성질염에 걸렸다고 해서 무조건 나쁜 쪽으로만 의심하지 말아주세요. 오히려 '내 여자의 몸이 지금 안 좋은 상태구나' 라고 생각하시고 더 감싸주시기 바랍니다. 


세균성 질염에 걸린 경우 누런 회색 냉이 나오거나, 생선 비린내와 같은 냄새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세균성 질염은 간단한 약물 치료 만으로도 거의 대부분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혼자 끙끙 앓지 마시고 꼭 치료를 받으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더욱 알찬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이상으로 성관계 경험이 없어도 세균성 질염이 생길 수 있나요? 라는 질문의 답변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