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난소낭종 시리즈 6 

난소 낭종 수술 후유증


이전에 사용되던 개복 수술의 단점을 크게 보완하게 된 복강경 수술(laparoscopic surgery)은 복부를 절개하지 않고 아주 작은 구멍 3개 정도를 통하여 수술을 하기 때문에 흉터의 문제와 통증의 두려움에서 상당히 벗어나게 되었다. 


또한 그만큼 회복도 빨르고 입원기간도 짧아지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복강경 역시도 수술인지라 몸은 많이 놀랄 수밖에 없고, 후유증을 보이는 경우도 많이 있다. 



저려오는 통증을 호소

복강경을 통해 낭종 절제를 했던 한 여성은 수술 후에 저려오는 증상(paresthesia)으로 고통을 호소했다. 복부와 골반 그리고 다리까지 저린 증상(paresthesia)이 계속되자 병원을 찾았고 의사선생님은 대변이 가득 차서 신경(nerve)이 눌린 것 같다고 했다. 


하지만 볼일을 본 후에도 저림증상은 계속되었고, 오히려 수술을 받은 쪽보다 수술을 받지 않은 쪽에서 저림 증상이 나타나서 고민을 했다.


실제로 이런 저림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꽤 있는데, 특히 배란이 이루어지거나 생리를 할 때에 그런 증상이 더욱 심한 것으로 보고된다. 보통은 수술한 방향의 부위가 저려오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위의 사례처럼 수술한 반대쪽에 통증이 느껴지는 이런 경우는 복강경을 위하여 구멍을 내면서 조직에 약간의 손상이 있었고 회복되는 데에 시간이 걸리는 문제로 보인다. 


한편, 대변으로 인한 저림 증상은 흔하게 발생하는 것으로서 장의 일부가 팽창하여 신경을 누를 경우에 하반신쪽이 마취된 것처럼 지릿지릿하고 느낌이 사라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는 간단히 엑스레이 촬영을 통하여 확인이 가능하다. 


또 다른 난소 낭종 수술 후유증 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수술 직후에는 어떨까

난소 낭종 수술 후유증 관련하여 이야기를 하려면 복강경수술(laparoscopic surgery) 직후의 후유증에 관해서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이 부분은 특히나 남성분들이 잘 알아두어야 하는 부분이다. 


왜냐하면 간혹 남성들 중에는 자궁질환을 가볍게 여기고 자궁과 관련된 수술도 쉬운 수술로 생각하는 분들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복강경 역시도 수술이기 때문에 환자는 상당히 힘든 시간을 보내야만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수술이 끝나고 정신이 살짝 들게 되면 복부의 통증이 느껴진다. 또한 속이 굉장히 많이 메스꺼울 수 있고(nausea) 견딜 수 없을만큼의 두통과 어지러움(dizziness)이 찾아올 수 있다. 


마취(anesthesia)에서 완전히 깨어나게 되면 말 그대로 타는듯한 갈증이 찾아온다. 메스꺼움이 구토(vomiting)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고 복부의 통증과 더불어 이제 허리에까지 통증이 밀려온다. 


조금 나아진 것 같다가도 무심코 움직이는 중에 화들짝 놀랄 수도 있고 기침이라도 나오는 순간에는 수술 부위가 찢어지는 듯한 통증이 찾아오기도 한다. 


또 다른 후유증은 수술을 위해 복부에 주입한 가스와 그밖의 원인으로 인한 것들이 있다. 다음은 가스로 인한 어지러움증과 저혈압 증상에 관한 난소 낭종 수술 후유증 사례이다.



기절해버린 경우

30대 초반의 여성 환자는 마찬가지로 복강경 수술을 받고 회복중이었다. 화장실을 봐야 한다는 말에 볼일을 보러 간 이 환자는 갑자기 머리가 아찔하더니 의식을 잃고 기절(syncope)을 하고 말았다. 


가스로 인한 것과 무통주사로 인한 저혈압 증상으로 보인다. 그 후에는 저혈압으로 인해 호흡곤란(dyspnea)까지 겪게 되었고 결국 산소호흡기(compressed-oxygen breathing apparatus)를 설치하게 되었다. 


또한 심한 빈혈로 인해 수혈도 받아야만 했다. 이 분은 보통의 경우보다 긴 시간인 1주일 동안 입원을 하게 되었으며 귀가한 후에도 상당한 기간 동안 회복을 위하여 노력해야만 했다. 


고열이 나는 경우

그밖에도 빈번한 난소 낭종 수술 후유증 으로는 수술 후 고열이 있다. 아무래도 살을 뚫고 복강경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내부 조직에도 손상이 가해질 수밖에 없고, 상처로 인한 염증반응으로 안하여 열이 오를 수가 있다. 


이러한 경우는 열이 나는 원인을 제대로 알기 전까지는 퇴원을 미루고 원인을 찾아야 한다. 다른 심각한 원인으로 인한 발열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해서 난소 낭종 수술 후유증 과 관련하여 살펴보았다. 다음 7편에서는 난소 낭종에 좋은 음식 들을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건강한 자궁을 만들어 나갈지 알아보자. 



난소낭종 시리즈

난소낭종 #1 기능성 난소 낭종

난소낭종 #2 난소 점액성 낭종

난소낭종 #3 복강경 난소 낭종 절제술

난소낭종 #4 난소 낭종 경화술

난소낭종 #5 난소 낭종 수술 후기

난소낭종 #6 난소 낭종 수술 후유증

난소낭종 #7 난소 낭종에 좋은 음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