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유두종 #1 

인유두종 바이러스 무엇인가


대한민국 성인 여성 중 3분의 1이 감염되어 있는 바이러스는 무엇일까. 심지어 성관계가 활발한 18세이상 29세 미만에서는 감염률이 50%에 육박하는 이 바이러스는 무엇일까. 


또한 자궁경부 이형성증(cervical intraepithelial neoplasis)이나 자궁경부암(cervical cancer)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꼽히는 이 바이러스는 무엇일까. 오늘의 주인공인 인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가 바로 그것이다. 




사람의 젖꼭지 모양의 돌기를 형성하기 때문에 인유두종 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늘 거론된다. 앞서 언급한 3분의1이라는 수치는 5년 전의 통계이니 지금은 더욱 많은 여성들이 감염되어 있을지도 모른다. 


자궁경부 이형성증이나 자궁경부암의 직접적인 원인인데 성인여성의 34%가 감염되었다는 것은 참으로 심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어떻게 전파(communicabihty)되는 것일까.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 경로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infection)은 99.7%에서 성관계에 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여기에는 직접적인 성행위 이외에도 접촉을 동반하는 그 어떤 행위도 포함이 된다. 


간혹 조신한 생활을 해온 여성환자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다는 진단을 받고 당혹스러워 하는 경우가 있는데, 배우자가 집 밖에서 자유분방한 생활을 한다면 여성에게도 금방 전염이 되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또한 극히 드물지만 공중목욕탕이나 사우나, 혹은 공중화장실 등에서 감염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다른 신체 부위에 상처가 있는 경우에는 성기가 아닌 전혀 다른 부위에 인유두종 감염이 일어날 수도 있다. 


따라서 공중화장실을 이용할 때에는 성기가 직접적으로 닿는 것을 가급적 피하고 또한 목욕탕 등에서는 다른 사람이 이용한 젖은 수건 등을 만지지 않는 것이 예방에 좋다. 



인유두종 바이러스와 자궁경부암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경우 자궁경부암에 걸릴 확률이 아주 높은 것일까. 꼭 그렇지는 않다. 첫 번째 이유는 증상의 자연 소실률이 크다는 것이다.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어도 많은 경우에서 별다른 증상 없이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특정한 증상을 수반하는 경우에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종류를 정확히 규명하여서 자궁경부암과의 관련성을 추적해야만 한다. 


두 번째 이유는 인유두종 바이러스 중에서도 일부에서만 자궁경부암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이다. 현재 알려진 150가지가 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 중에서 16번과 18번 바이러스 등 몇몇 인유두종에 감염이 되었을 때에 자궁암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연구가 되어있다. 


예를 들어 인유두종 2번이나 6번 11번 등에 감염된 경우에는 자궁경부암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닌 다른 증상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참고로 6번과 11번은 곤지름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콘딜로마(condyloma)의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콘딜로마 시리즈

콘딜로마 #1 콘딜로마 원인 그리고 콘딜로마 증상

콘딜로마 #2 사례별 콘딜로마 사진 모음

콘딜로마 #3 콘딜로마 치료 그리고 콘딜로마 완치

콘딜로마 #4 첨형 콘딜로마

콘딜로마 #5 콘딜로마 초기 증상 및 치료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예방

가장 확실한 인유두종 바이러스 예방 방법은 건전한 성생활을 영위하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99%의 감염이 성행위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원인으로 감염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무시할 수는 없다. 


또한 내가 아무리 조심하더라도 배우자의 실수로 인해서 여성이 고통받는 경우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단순히 조심하는 것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예방책을 따르는 것을 추천한다. 


자궁경부암의 주된 원인인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백신(vaccine) 접종을 오래 전부터 국가 차원에서 권유하고 있다. 기억해야 할 사실은, 대한민국의 자궁암 발병률이 해마다 늘고 있고 더욱 중요한 것은 그 발병 연령이 점차 젊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20대 환자가 5년 사이에 15%나 증가했다는 것은 참으로 놀라운 사실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비로 사업을 추진하여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 실제 접종률은 절반 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인유두종 백신을 접종하고 매년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으로도 대부분의 자궁경부암이 예방되거나 아니면 조기에 발견되어 치료하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음에도 접종률이 이렇게 낮은 것은 한탄스러운 일이다. 


국가에서 제공하는 자궁경부암 검진에 참여하는 비율도 20대 여성들은 26%에 불과했다. 50%의 20대 여성이 인유두종에 감염되어 있는데, 무료로 제공하는 자궁경부암 검진에는 26%만이 참여한 것이다. 매년 자궁경부암으로 고통받는 환자가 6만 명이나 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겠다. 



인유두종 시리즈

#1 인유두종 바이러스 무엇인가

#2 인유두종 바이러스 치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