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궁구조 

제대로 파악하기 위한 3가지 필수지식


여성의 자궁(uterus)은 새 생명을 품어주는 신비롭고 성스러운 공간이면서 동시에 수많은 여성질환(female genital diseases)이 발생하여 고통을 주기도 한다. 이 둘은 결코 별개의 영역이 아닌데, 자궁이 건강하지 못하여 이런저런 질병에 시달린다면 새 생명을 품는 것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궁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는 것은 여성으로서 응당 갖추어야할 기본 소양이 아닐까. 그럼 여성의 자궁구조 를 생식기능과 관련하여 정리해보도록 하자. 



1.난소와 여성호르몬

여성의 자궁구조 를 생식기능과 관련하여 정리하자면 먼저 난소(ovary)를 빼놓을 수 없다. 배란(ovulation)을 제외하고 생식기관(reproductive organ)을 말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난소는 자궁의 뒤쪽으로 좌우 하나씩 두 개가 있다. 아주 작은 크기의 이 기관(organ)은 여성에게 매우 중요한데, 바로 배란과 여성호르몬 두 가지 큰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난소는 수많은 난포(ovarian follic)를 생성하게 된다. 난포는 난자(ovum)로 성장하게 되고 난포가 부풀어 올라 터지게 되면 난자가 배출되면서 배란(ovulation)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즉, 새생명을 잉태할 준비를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난소의 두 번째 중요한 역할이 거론되어야 한다. 바로 여성호르몬의 분비이다. 난포가 제대로 부풀어 올라 터지려면 적절한 자극이 주어져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여성호르몬이기 때문이다. 난소는 에스트로겐(estrogen)과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것이 난포의 성장을 촉진하여 정상적인 배란으로 유도하게 되는 것이다. 


난소의 이러한 기능과 관련된 질환으로는 난소낭종(ovarian cystic tumor)이 있다. 난포가 제대로 터지지 못할 경우에 부풀어 오른 상태 그대로 낭종(cyst)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이 낭종(cyst)은 흔히 물혹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크게 문제될 것이 없는 질환이다. 보통은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를 난소 본연의 기능과 관련이 있다고 해서 기능성 낭종 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증상이 심한 기능성 낭종과, 점액성 낭종의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을 것이 권유된다. (자세한 내용은 난소낭종 시리즈 참고)


난소낭종 #1 기능성 난소 낭종

난소낭종 #2 난소 점액성 낭종

난소낭종 #3 복강경 난소 낭종 절제술

난소낭종 #4 난소 낭종 경화술

난소낭종 #5 난소 낭종 수술 후기

난소낭종 #6 난소 낭종 수술 후유증

난소낭종 #7 난소 낭종에 좋은 음식



2.배란과 착상: 자궁내막

자궁구조를 살펴보기 전에 자궁의 정의를 다시 한 번 내려보다. 자궁(uterus)이란 난소(ovary)에서 배란(ovulation)이 이루어진 후에 난자(ovum)가 수정이 되면 착상(implatation)과 태아의 성장을 담당하는 아주 중요한 곳이다. 이러한 착상과 관련하여 먼저 알아야 할 곳이 자궁내막(endometruim)이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을 하게 되면, 수정란(fertilized egg)은 착상할 곳을 찾게 되는데 바로 여기 자궁내막에 착상을 하게 되는 것이다. 즉, 새로운 생명은 태어나기 전까지 엄마의 뱃속에서 집이 필요한데 자궁내막이 바로 그 터전인 셈이다. 


자궁내막(endometrium)과 관련된 가장 보편적인 현상은 바로 월경(menstruation)이다. 난자가 배란(ovulation)을 하였는데 수정과 착상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자궁의 내막이 자궁에서 떨어져 나오게 되고 월경이라는 현상을 통하여 몸 밖으로 배출을 하게 된다. 따라서 월경 직후에는 자궁의 내막이 가장 얇은 상태가 되고,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두꺼워지면서 착상에 대한 준비를 하게 된다. 그리고 다시 내막의 탈출과 월경이 반복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월경혈이 질(vagina)의 반대방향으로 역류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이 때 월경혈 속에 포함되어 있던 자궁내막의 조직세포가 엉뚱하게도 난소(ovary) 등에 붙어서 증식하게 될 수가 있다. 이것이 자궁내막증(endometriosis)이다. 자궁내막증은 더욱 발전하여 자궁내막종 등의 혹(tumor)을 형성할 수 있고, 난소 등의 다른 장기와 심하게 유착(adhesion)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또한 다른 자궁질환에 비해 통증도 심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자세한 내용은 자궁내막증 시리즈 참고)


자궁내막증 #1 자궁 내막증 원인 그리고 증상

자궁내막증 #2 자궁 내막증 수술 비용

자궁내막증 #3 자궁 내막염 원인 그리고 치료

자궁내막증 #4 자궁 내막 용종 수술

자궁내막증 #5 자궁 내막 암 초기 증상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자궁내막(endometrium)이 위치한 곳이 바로 자궁체부(body of uterus)이다. 자궁을 3등분 해보았을 때에 위쪽 3분의2에 해당하는 곳이 바로 자궁체부인 것이다. 이러한 자궁체부의 또 다른 기관은 자궁근층(myometrium)이 있다. 자궁근층은 자궁내막과 외막으로 둘러쌓여 있는데, 이 근육들이 출산을 원활하게 돕게 된다. 임신기에 접어든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과 같은 여성호르몬의 분비 등에 의하여 이러한 근층의 깊이가 많게는 평상시의 10배 이상 두꺼워지게 된다. 


역시나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자궁근층에도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환이 있다. 바로 자궁선근증(adenomyosis)이 그것이다. 자궁의 내막조직이 근육층으로 침투하게 되면 근충 내에 염증을 형성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자궁선근증이다. 주의할 점은 근층 속으로 파고들어 병변을 형성하기 때문에 제거에 어려움이 따르는 경우가 많고 자궁근종 등의 증상보다 통증이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병변이 진행되어 혹(tumor)을 형성하게 되면 자궁선근종이 생기게 된다. 이것은 불임이나 난임과도 직결되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므로 꼭 기억하자. (자세한 것은 자궁선근증 시리즈 참고)



자궁선근증 시리즈

자궁선근증 #1 원인 증상 그리고 자궁선근종과의 차이점

자궁선근증 #2 자궁 선근증 치료 그리고 자궁 선근증 수술

자궁선근증 #3 자궁 선근증 임신 가능한가

자궁선근증 #4 자궁 선근증에 좋은 음식


자궁근종 시리즈

자궁 근종 #1 자궁 근종 검사 방법

자궁 근종 #2 자궁 근종 용해술

자궁 근종 #3 복강경 자궁 적출술

자궁 근종 #4 자궁 근종 복강경 수술 후기 모음

자궁 근종 #5 자궁 근종 수술 후유증

자궁 근종 #6 자궁 근종 수술 후 임신

자궁 근종 #7 폐경 후 자궁 근종



3.자궁경부

다음으로 여성의 자궁구조 관련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자궁경부(cervix) 이다. 자궁의 위쪽 3분의 2가 자궁체부(body of uterus)였다면 아래쪽 3분의 1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자궁경부(cervix)이다. 자궁경부는 자궁의 입구라고도 볼 수 있는데, 위쪽으로는 자궁체부와 연결되어 있고 아래로는 질(vagina)과 연결이 되어 있다. 목(neck)이라는 뜻을 가진 자궁경부(cervix)는 그 이름처럼 길쭉한 형태를 띠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주로 아래쪽 자궁경부에 흔하게 질병이 발생하곤 한다. 그럼 자궁경부와 관련이 있는 대표적인 질환들을 살펴보자. 


보통 인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에 의해 발병하는 자궁경부 질환들을 그 정도에 따라서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1. 자궁경부이형성증

2. 자궁경부상피내암

3. 자궁경부암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성행위 등을 통하여 여성의 생식기관에 침투하게 되면 자궁경부를 공격하게 된다. 이때 증상이 심하지 않은 자궁경부이형성증을 발생하게 된다. 이것은 자궁경부 상피내 종양(cervical intraepithelial neoplasis)라고도 불리는데, 말 그대로 자궁경부의 '상피'에만 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아직 이형성증의 단계에 있을 때에는 완치에 가깝게 병변을 제거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치료법에 관해서는 인유두종 시리즈를 참고하자.)



하지만 이러한 병변이 더욱 진행이 되어 악성으로 변질될 경우 자궁경부 상피내암이 되는데 이 때에는 빠르게 치료를 해야만 한다. 이름 상으로는 암(cancer) 이지만 아직 상피에만 머물러 있기 때문에 0기암으로 불리는 상피내암(cancer in situ)은 당장은 크게 위험하지 않을 수 있지만, 상피를 지나 깊숙한 곳까지 퍼지게 되면 자궁경부암(cervical cancer)이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궁경부 질환의 대부분이 인유두종에 의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기 때문에 인유두종바이러스 (human papillomavirus)에 관하여도 꼭 기억하는 것이 좋다. 


#1 인유두종 바이러스 무엇인가

#2 인유두종 바이러스 치료


이렇게 해서 여성의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자궁의 건강을 위한 기본지식들을 점검해 보았다. 자궁구조 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3가지 정도는 필수지식이라고 생각된다. 내 몸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키기 위한 지식적인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다면 각종 자궁질환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을 것이다. 



댓글